티스토리 뷰
우리나라의 대장암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서 대장내시경을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은 전 날에 금식이 필요하고 또한 받기 전에 식이조절을 해서 음식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과 커피 등은 마셔도 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커피를 마셔도 되는 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아래에 먼저 남겨 놓도록 하겠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
1. 검사 3일 전 부터는 씨가 많은 과일(수박, 참외, 포도 등), 잡곡류(검정쌀, 현미, 콩 등), 해조류 및 나물류(미역, 다시마, 김 등), 버섯류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검사 하루 전에는 음료 섭취가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다르며 완전히 제한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3. 과도한 설탕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4. 커피나 찌꺼기가 있는 음료, 또는 색이 있는 음료는 장 점막에 착색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참는 것이 좋습니다.
5. 육류, 고기류, 유제품 등은 검사 전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물, 녹차, 죽, 푸른색 채소나 과일 등을 섭취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7. 상황에 따라 완전 금식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정확한 의사소통이 중요합니다.
대장내시경 전날 주의사항
1. 검사 시간에 따라 식사 시간이 다릅니다. 다음 날 오전 검사인 경우 오후 1시 이전에 마지막 식사를 해야 하며, 오후 검사인 경우 오후 7시 이전에 식사를 마무리해야 합니다. 식사는 흰밥 또는 흰 죽만 가능하며 물은 섭취하셔도 됩니다.
2. 오전 검사의 경우 오후 6시에 변비약 2알을 복용합니다. 오후 검사인 경우 9시에 변비약 2알을 복용합니다. 만 65세 이상의 경우는 한알만 복용하셔도 됩니다.
3. 장을 말끔하게 비워야 하기 때문에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40대 이후에는 필수로 받아야하는 대장내시경 미리 알고 준비 잘하시길 바랍니다. 검사 당일 장청소 불합격이 되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에 위의 장청소 방법을 꼭 시청하시어 불합격받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전 필수로 피해야하는 음식도 별도 영상으로 남겨 놓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