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장내시경 검사는 언젠가 한번쯤은 해야 하는 검사 중에 하나입니다. 막상 검사 시기가 다가와서 검사를 하려고 하면 생각보다 장 청소에 관해서 복잡하고 해야 되는 것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병원에서 설명을 들어도 집에 오면 "어떻게 하라고 했더라?" 이런 생각이 드는 것이 부지기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장내시경 날짜 별로 어떻게 장 청소를 해야되는 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에는 라면이나 커피처럼 평소에 자주 먹는 음식은 어떻게 해야 되는 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내시경 3일전 음식 주의사항
먹으면 안되는 음식
보통 일주일 전부터 술이나 담배는 안 하시는 것이 좋지만 음식은 대게 3일 전부터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 있습니다.
키위, 딸기, 수박, 참외, 포도, 오렌지, 귤, 파, 버섯류, 깨 등 작은 씨앗이 있는 음식이나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제한 됩니다. 위 음식은 장에서 소화 흡수가 빨리 되지 않아 찌꺼기가 남아서 검사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건더기가 있는 국물도 3일전 부터 금해야 되겠습니다.
섬유질과 지방이 많은 음식이 대게 소화 기관인 장에서 찌꺼기로 많이 남기 때문에 햄버거, 피자, 치킨 또한 먹으면 안됩니다. 추가로 옥수수, 복음밥, 시리얼, 해조류(미역, 조개) 등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드리는 음식
소화가 잘 되고 흡수가 잘 되는 음식을 먹어야 하기 때문에 흰색 음식 위주로 섭취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닭가슴살 흰죽, 물, 카스테라, 양념이 없는 소면 국수, 양념이 없는 메밀국수, 연두부, 약간의 소금 바나나, 스팸(전날 오전까지만 섭취 가능), 묵 등이 있습니다. 육류 같은 경우도 살코기로 이뤄진 부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모두 양념이 없는 순수 음식으로만 섭취가 가능하다는 점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2일전(이틀 전) 음식 주의사항
먹으면 안되는 음식
3일 전 금지 음식은 마찬가지로 드시면 안 됩니다. 추가로 잡곡밥, 흑미밥, 현미밥, 콩나물, 김치, 깍두기, 김, 다시마, 미역, 양배추, 샐러드, 시금치 등을 대장내시경 2일부터 금하셔야 합니다. 이제는 씨가 없는 과일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드리는 음식
3일 전 음식과 동일하게 드시면 되겠습니다. 평소 먹던 것보다 조금 양을 줄여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김치 무의식적으로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김치도 드시면 안 됩니다.
대장내시경 1일 전(전날) 음식 주의사항
오전, 오후에 따라 다릅니다. 오전에 검사를 진행하는 경우 전날 오후 2시 이후로 금식이며, 오후 검사를 진행하는 경우 전날 오후 6시부터 금식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전날에는 흰밥, 흰 죽, 건더기 없는 국물, 카스테라 등을 드시면 되겠습니다.
대장내시경 당일 음식 주의사항
검사 전까지는 금식입니다. 물은 소량은 괜찮습니다.
대장내시경 Q&A
Q1. 대장내시경 전 커피나 라면은 가능한가?
A : 라면은 일주일 정도는 참는 것이 좋지만 4일 전 까지는 과식을 하지 않으면 괜찮습니다. 커피는 이틀 전까지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루 전에 드시는 사람이 있으나 장에 착색되어 검사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Q2. 대장내시경 전 영양제는 언제 끊어야 하는 가?
A : 일주일 전부터 끊는 것이 안전합니다.
Q3. 복용 중인 약은 언제부터 끊어야 하는가?
A : 무조건 적으로 약을 끊는 것은 아닙니다. 검사 전에 의사에게 필수로 복용 중인 약에 대해서 상담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항응고제, 아스피린, 와파린 등의 약은 검사 시 위험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일주일 전부터 복용이 금지됩니다.
Q4. 대장내시경 중에 우유는 먹어도 되는가?
A : 장 청소를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2일 전부터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5. 검사 후 언제부터 음식 섭취가 가능한가?
A : 보통 1~2시간 뒤부터는 섭취가 가능합니다. 다만 자극적인 음식, 술, 담배, 커피 등은 하루정도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Q6. 바로 운동해도 되는가?
A : 하루 정도 회복을 위해서 참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